본문 바로가기

또 다른 생각들

미국이 화웨이에 대해 유독 문제 삼는 이유

화웨이 회장 런정페이는 1987년 화웨이 창업시 1980년대 후반 쓰촨성 공산당 서기인 장인 멍둥보의 배경과 인민해방군 정보장교 출신이라는 경력을 바탕으로 화웨이는 급성장했으며 1994년 중국 공산당 총서기 장쩌민을 만나 후원을 받으면서 1996년 중국 공산당의 독점적 통신장비 공급자가 되었습니다.


화웨이는 지난해 매출이 1000억 달러가 넘는데 비상장 기업이기 때문에 총자산과 총부채 그리고 실제 주인이 누구인지 모두 비공개입니다. 런정페이 회장의 지분은 1.041%이며 나머지 98.99%는 18만 종업원이 만든 '무역노조의원회'가 소유하고 있습니다.그래서 미국 중앙정보국은 화웨이가 인민해방군과 정보기관인 국가안전부로부터 지원을 받고 있다는 보고서를 내놓기도 했죠.

런정페이 회장은 창립 10주년에 맟춰 '화웨이 기본법'을선포했는데 총 103개 조항으로 모두 '국가와 당을 위해 충성하라'는 내용이며 중국 경영계는 물론 공사당도 이런 런정페이를"마오쩌둥 선지을 달달 외우는 모택동 주의 사업가"로 인정하고 있습니다.


전현직 미 안보 관리들에 따르면, 위와 같은 이유로 화웨이는 중국 기업으로, 중국 정부와 공산당의 지시 및 요구에 응할 수 밖에 없고 화웨이가 5G 첨단 기술을 활용해 감시 및 사이버 스파이 행위를 할 수 있는 여지가 커진다고 보고 있습니다.

이러한 의심이 합리적인 의심으로 변해버린 두가지 일이 생겼는데 하나는 아마존과 애플 데이터 센터에서 발견된 중국 스파이칩 사건과 또 하나는 기술 안보 문제를 검증하고자 하는 미국의 요청에 수차례 응하지 않았던 점도 화웨이에 대한 미국의 불신을 키운 이유로 꼽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화웨이 문제는 차세대 첨단 산업 주도권 싸움이라고 생각하는데 그게 아닌게 미국이 차세대 기술 주도권을 가질려고 했다면 굳이 삼성을 지원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리고 화웨이 문제를 미중무역 전쟁때문이라고 생각하지만 미중무역 분쟁이 마무리가 되어도 화웨이 문제는 안보문제로 지속적으로 남는 문제일 겁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