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반도체 `슈퍼 사이클`… 빅2 영업익 30조 넘본다

관련 포스팅 : '한국의 아성' 메모리 반도체 시장, 매년 7.3% 커진다


국내 반도체 빅2인 삼성전자(반도체부문)와 SK하이닉스가 올해 사상 최대인 영업이익 30조원을 넘본다

스마트폰·PC뿐만 아니라 4차 산업혁명의 주축인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을 탑재한 생활가전, 스마트홈, 커넥티드카 등 신기술이 발달할수록 반도체 수요가 급증하기 때문이다. 특히 올해는 반도체 사업이 '슈퍼 사이클'을 맞아 호황을 누릴 것으로 보여 세계 메모리 반도체 시장 1, 2위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이 지난해보다 2배 안팎으로 늘 전망이다.


30일 반도체 업계와 증권가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올해 반도체 부문에서 영업이익 24조원을 낼 전망이다. 같은 기간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은 6조2348억원을 기록할 것이라고 에프앤가이드는 추정했다. 

지난해 삼성전자의 반도체 부문과 SK하이닉스의 영업이익이 각각 13조6000억원, 3조2767억원인 것을 고려하면 올해는 전년보다 각각 76.5%, 90.1% 늘어난다는 얘기다. 이 실적이 현실화하면 역대 최대 영업이익이다.


반도체 업체의 호실적 예고는 메모리 반도체의 수요 급증에 따른 가격 상승의 영향이 크다. 메모리 반도체 가격은 지난해 하반기부터 계속 오르고 있다. 

시장조사업체인 D램익스체인지에 따르면 지난해 12월 말 D램 표준제품인 DDR3 4Gb의 평균 계약가격(고정거래가격)은 1.94달러로 6월 말(1.25달러)보다 55.2% 올랐다. 같은 기간 낸드플래시 역시 표준제품 중 하나인 MLC 64Gb의 고정거래가격이 6월 말(2.24달러)과 비교해 21.4% 오른 2.72달러였다.


필리델피아 반도체 지수


신규 투자가 전무한 데다 기술상의 어려움으로 미세공정 전환이 더뎌 올해 반도체 D램 출하 성장률이 처음으로 20% 아래로 떨어질 전망이다. D램 출하 성장률이 역대 최저치를 찍으면서 메모리 업계는 유례없는 호황을 누릴 것으로 예상된다. 공급 부족이 심화되고 가격 상승세가 지속될 것으로 관측되기 때문이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주요 메모리 반도체 업체는 올해 D램 비트그로스가 15~20% 수준에 머무를 것으로 예상했다. 비트그로스는 비트 용량 단위로 환산한 출하 성장률을 의미한다. 이 수치가 20% 아래로 떨어진 것은 D램 산업이 태동한 이래 처음이다. 과거 사례를 보면 비트그로스가 50% 수준을 넘기면 이듬해 D램 업계는 어김없이 적자를 봤다. 반대로 이 수치가 40% 이하로 떨어지면 공정 기술력과 상관없이 모든 D램 업체가 흑자를 냈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주요 메모리 공급 업체 발표를 종합하면 올해 D램 비트그로스는 역대 최저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면서 “가격은 계속 오를 것이고, 업계 전반의 실적 역시 호조세를 나타낼 것”이라고 예상했다

공급업체가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마이크론 3사로 재편된 이후 이 수치는 20% 중후반대를 지속하며 안정된 흐름을 보이고 있다”고 설명했다.


낸드플래시 비트그로스 예상치는 D램보다 높다. 삼성전자가 30% 초반, 마이크론이 30% 후반에서 40% 초반, SK하이닉스가 30% 초·중반을 각각 전망했다. 지난해 낸드플래시 비트그로스는 40%대였다. 3D 낸드플래시로 투자가 집중되고 있지만 기술상의 어려움으로 말미암아 올해 공급 증가는 제한될 것으로 전망된다.



반도체 슈퍼 사이클이 온다니 기분은 좋습니다.

삼성전자랑 sk하이닉스가 큰 이익을 내면 혹시나 한국에 투자를 하지 않을까 기대를 해봅니다.


대외 환경 변수를만들지 못할바에는 제발 기술투자나 인재투자를 좀 했으면 합니다.

트럼프가 우리나라를 환율조작국으로 지정하면 반덤핑 관세를 먹어야 하는데 언제까지 환율에 기댈건지 이젠 좀 환율에 대한 노이로제에서 벗어나길 바랍니다.


어쨋든 이번 슈퍼 사이클은 최소 5년은 가지 않을까 싶습니다.

원낙 미세공정이고 대단위 투자라 중국 외엔 할데가 없습니다. 그러나, 중국이 투자하고 발전하는 단계보다 우리 기업들이 조금 빠르니 최소 5년을 잡은겁니다.

돈 있으면 삼성전자나 sk하이닉스를 살건데 아쉽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