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또 다른 생각들

누가 노무현의 죽음을 불렀나

대통령은 노무현 전 대통령 추도식 전날인 22일 업무지시 7호로 4대강 정책감사를 지시했다. 이명박 전 대통령 측은 ‘정치적 시빗거리를 만들지 말라’며 강력 반발했다. 4대강과 MB가 이슈가 되면서 온라인에서는 노 전 대통령의 죽음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졌다.

당시 무슨 일이 있었던 걸까. 노 전 대통령 퇴임에서 서거에 이르기까지 벌어진 일을 정리했다.

대통령은 2008년 2월 25일 퇴임과 동시에 봉하마을로 내려왔다. 퇴임 후 할 일이 많다던 그는 고향 마을을 잘사는 농촌의 전범으로 만들기 위한 사업을 시작했다. 소탈한 퇴임 대통령의 모습은 신선한 충격이었다. 봉하마을은 방문객들로 넘쳐나기 시작했고 퇴임 이후 인기가 올라가기 시작했다. 

반면 이명박 대통령은 취임 100일 만에 지지율이 곤두박질쳤다. 미국산 쇠고기 수입 문제로 촛불시위가 번지면서 위기에 몰리게 됐다. 권 핵심 인사들은 친노세력이 촛불의 배후에 있고 정치세력화를 시도하고 있다고 여겼다.

전 대통령 측은 대통령기록관에 이관한 통치 자료 열람을 이명박 정부에게 요구했지만 거절당하자 하드웨어를 복사해 가면서 갈등을 빚었다. 당시 정부는 이를 ‘불법적인 기록 반출’로 규정했다. 노 전 대통령 측은 “전직 대통령의 열람권 차원”이라고 주장하며 이명박 대통령이 반출을 허용했다고 밝혔지만 그해 7월 검찰 수사로 이어졌다. 당시 비서진들은 줄줄이 소환조사를 받았고, 복사한 기록물을 반납하는 선에서 일단락됐다.


2008년 7월 노 전 대통령 후견인으로 알려진 박연차 태광실업 회장에 대한 세무조사가 시작됐다. 하지만, 처음에는 검찰조사 결과 퇴임후 사인간의 거래로 아무 문제 없다고 결론이 났다. 그런데 검찰 수사 결과가 마음에 안든 청와대에서 갑자기 검찰 조직 인사철도 아닌데 검찰인사개편을 당행하였다. 

이때 이인규,홍만표,우병우가 들어왔고 이 세명이 들어온 검찰이 대대적인 재조사에 들어갔다. 그해 12월 형인 노건평씨 구속되면서 박 회장에게 640만달러를 받았다는 혐의로 노 전 대통령의 부인과 아들, 형님, 조카사위가 줄줄이 검찰에 불려갔다.

전 대통령 본인도 2009년 4월 30일 소환조사를 받았다. 당시 봉하마을에서 서울중앙지검까지 380km 이동 장면은 전국에 생중계됐다.당시 검찰 조사는 13시간 가량 이어졌다. 노 전 대통령 변호인으로 입회한 문 대통령은 저서 ‘운명’에서 “박연차 회장 말 말고는 증거가 없었다. 대통령과 박 회장의 말이 서로 다른데, 박 회장 말이 진실이라고 뒷받침 할 만한 증거를 전혀 갖고 있지 않았다. 심지어 통화기록조차 없었다. 통화기록이 없다는 것은 통화한 사실이 없다는 것이었다”라고 밝혔다. 


전 대통령 검찰 소환조사 이후 피의사실 공표로 볼 수 있는 검찰발 기사가 쏟아졌다. 대표적인 것이 ‘논두렁 시계’였다. 권양숙 여사가 노 전 대통령의 회갑 선물로 받은 1웍원 짜리 명품시계 2개를 논두렁에 버렸다고 노 전 대통령이 검찰에서 진술했다고 보도했다. 

하지만 오보로 드러났다. 노 전 대통령 수사한 이인규 대검 중수부장은 인터뷰에서 논두렁 시계는 국정원이 과장해 언론에 흘린 것이라고 뒤늦게 밝혔다.이인규 전 부장에 따르면 권양숙 여사가 명품시계를 눈두렁에 버렸다는 언론보도는 국정원이 주도한것이라고 한다. 그리고 논두렁 이야기는 나오지 않았고 그런데도 국정원에서 말을 만들어 언론에 흘렀다고 말했다.


전 대통령 소환조사를 마친 검찰은 시간을 끌었다.  검찰 3인방의 희대의 역작인 포괄적 뇌물죄 적용해 기소할 방침이라는 내용을 흘리며 23일간 아무런 조치도 하지 않았다. 급기야 딸 정현씨 부부가 검찰에 불려간다. 아어 부인 권양숙 여사 재소환 계획도 발표되었다. 결국 온 가족이 다 불려간거다. 부인,아들,딸,사위. 또 형은 구속이 되었다.그러는 사이 언론을 통한 망신주기는 이어졌고, 2009년 5월 23일 노 전 대통령은 부엉이 바위에 올랐다. 5월 23일은 권양숙 여사가 검찰에 재소환되기로 한 날이다.

오늘이 고 노무현 전 대통령 8주기입니다.

치졸하게 주위 사람들을 괴롭혀서 결국 자살로 생을 마감하게 한 이명박을 기억해야만 합니다. 반드시 그 대가를 치뤄야 하고 재임기간동안 헤먹은 40조를 토해내게 해야만 합니다.

쥐새끼를 박멸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