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반도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 결정에 따른 한국과 중국 간 갈등 속에서도 '해외 직구'(직접구매)를 활용한 한국산 제품 수입은 활발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 해외직구로 한국산 화장품 구매
20일 코트라(KOTRA) 베이징(北京) 무역관에 따르면 중국 최대 해외 직구 플랫폼인 티몰글로벌(天猫國際) 수입상품 중 한국산 제품의 비중은 13.6%로 집계됐다.
일본 19.3%, 미국 18.3%에 이어 3번째로 큰 수치다.
4위와 5위 수입국인 독일(8.0%)과 호주(7.9%)와도 꽤 큰 격차를 보였다.
사드 배치 결정 이후 한국산 화장품이 무더기로 통관 불허되는 등 중국 진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지만, 여전히 중국 소비자들은 해외 직구를 활용해 한국산 제품을 즐겨 찾는 것이다.
중국 해외 직구 시장 규모 85.6% 증가한 2천198억 위안(약 36조원)
지난해 중국의 해외 직구 소비자 수는 4천100만명으로 전년보다 78.3% 늘었다.
중국 해외 직구 시장 규모는 85.6% 증가한 2천198억 위안(약 36조원)에 기록했다.
2015년 1천억 위안을 돌파한 데 이어 1년 만에 2천억 위안을 넘어선 것이다.
온라인 소비 중 해외 직구가 차지하는 비중도 4.4%에 달했다. 올해는 5.5%, 2018년에는 7.0%에 이를 것으로 추산됐다.
中 해외 직구 수입품에 대해서는 내년 1월 1일부터는 규제 강화 예정
현재 중국 정부는 해외 직구 수입품에 대해서는 통관 정책을 적용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내년 1월 1일부터는 통관신고서를 점검하는 등 규제를 강화할 예정이어서 자칫 해외 직구를 통한 수출길도 막힐 우려가 있다.
중국 질검총국은 지난해 말 항저우(杭州)에 '해외 직구 상품 품질안전 리스크 국가감측센터'를 설립했다.
중국 상무부는 지난 3월 17일 "각 부처에서 내년부터 시행될 구체적 (해외 직구) 감독관리 조치를 연구 중"이라며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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