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또 다른 생각들

韓 조선, 2개월 연속 전세계 수주 1위…中 제쳤다


한국 조선소들이 4월에 이어 지난달에도 전세계 수주 1위를 기록했다. 12일 영국의 조선해운시황분석기관 클락슨리서치에 따르면 한국은 지난달 79만CGT(표준화물선환산톤수), 21척을 수주해 4월에 이어 2개월 연속 수주 1위를 기록했다. 중국은 32만CGT(17척), 일본은 8만CGT(3척)를 수주하는 데 그쳤다.


한국최근 2개월 연속 월별 수주실적에서 중국을 앞섰다. 이에 따라 1~5월 누계 실적에서는 한국이 1위로 올라섰다. 5월까지 누적 국가별 누적 수주실적은 한국 207만CGT(57척), 중국 184만CGT(101척), 이탈리아 74만CGT(8척), 핀란드 67만CGT(4척), 일본 38만CGT(18척) 순으로 집계됐다.

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166만CGT(50척)을 기록했다. 4월 85만CGT(34척)의 두배 규모다. 1~5월 전세계 누적 발주량은 653만CGT(238척)으로 전년 동기 588만CGT(237척) 대비 65만CGT 증가했다


한국수주잔량은 4월말 1734만CGT에서 5월말에는 1749만CGT로 15만CGT 증가했다. 한국의 수주잔량이 전월에 비해 증가한 것은 2015년 5월말 이후 2년만에 처음이다. 덕분에 수주잔량 순위에서도 한국은 일본을 제치고 다시 2위로 올라섰다.


한편 클락슨 신조선가지수는 3월 121포인트에서 4월 122포인트, 5월에는 123포인트로 2개월 연속 상승했다. 선가지수란 1998년 선가를 100으로 기준잡아 전세계 신조 선박값을 평균해 지수화한 수치다.


선종별로는 초대형 유조선(VLCC) 가격이 4월 척당 8000만 달러에서 5월에는 척당 8050만 달러로 50만달러 상승했다. VLCC 선가가 상승한 것은 지난 2014년 5월 이후 3년만에 처음이다.


조선이 다시 활황기로 들어 가수도 있을 듯 합니다.

세계경기가 다시 살아나면서 조선업의 수주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행히 우리나라는 초대형 유조선을 연속 수주하면서 올해 수주에서 세계 1위로 다시 올라가게 되었습니다.

하반기에는 노르웨이의 해양플랜트 싹쓸이 수주가 예상이 된다고 합니다. 이럴경우 조선업이 다시 활황으로 들어설듯 합니다.

하지만 구조조정은 끝냈으면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언제든 다시 내려 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