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TECH

삼성, 노트8에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인식' 포기

갤S8에 이은 두번째 실패…"기술수준 낮아 아직은"

애플 '아이폰8'은 탑재 성공…애플과 기술경쟁 밀려

삼성전자 하반기 전략 스마트폰 '갤럭시노트8'에 탑재될 것으로 기대를 모았던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인식 센서' 탑재 계획이 또다시 수포로 돌아갔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갤럭시노트8에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하기 위해 갖은 노력을 했지만, 보안 등 여러가지 기술적 한계에 부딪혀 이번 전략폰에는 탑재하지 않기로 최종 결정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는 이 기술을 보유한 크루셜텍 등의 회사와 함께 연구개발을 이어갈 방침이다. 


애플도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 인식 센서 기술을 완성하는데 오랜 시간 골머리를 앓아왔지만, 결국 성공했다. 애플은 아이폰8을 풀스크린 디자인으로 제작하면서 홈버튼을 없애고, 디스플레이에 직접 지문인식 센서를 탑재한다. 


삼성전자의 이번 결정 전까지만 해도 업계는 올 하반기 갤럭시노트8과 아이폰8의 경쟁 포인트를 지문인식 기술로 전망했지만, 애플은 성공, 삼성은 실패하며 결국 삼성전자가 한발 밀리게 됐다. 


업계 한 전문가는 "디스플레이 일체형 지문인식 센서를 구현하는 기술 자체는 사실상 크게 어렵지 않으나 현재 삼성전자가 풀지 못하는 몇가지 이슈가 있다"며 "단순하지만 치명적일 수 있는 문제점들을 잘 해결한다면 차기폰에 얼마든지 적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오는 9월 출시되는 갤럭시노트8은 16㎝(6.3인치)의 더블 엣지 풀스크린 디스플레이가 탑재되며, 삼성전자의 프리미엄폰 라인에서 최초로 '듀얼카메라'가 탑재된다. 배터리 용량은 3200밀리암페어아워(mAh)며, 한층 강화된 인공지능(AI) 비서 빅스비과 생체인증 기능 등이 탑재된다.


결국 실패군요.

역시 소프트웨어에 투자한 애플만 일단 성공을 하였군요. 후면 지문인식 사용이 불편하다고 난리던데 이게 실패니 얼마나 타격을 줄지는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노트8은 결국 부활을 하니 좋은 결과가 있을겁니다. 다만 디스플레이 지문인증을 포기한만큼 가능한 빨리 시장에 출시가 되어 아이폰8의 시장을 일단은 차단을 해야지 않을까 싶네요.

정말 너무 아쉽습니다.